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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독일관념론 (근대철학의 가장 중요하고 혁신적인 운동)

by ⓔ 2023. 4. 12.

근대철학에서 독일관념론(German Idealism)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 유럽에서 대두되었던 철학적 운동입니다. 이 운동은 인식론, 철학사, 존재론, 윤리학, 예술 이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되었으며, 불가능한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비판적·초월적 철학을 추구하였습니다.

 

 

 

독일관념론
독일관념론

 

독일관념론  주요 특징

1. 대상의 이해를 위한 인식론

독일관념론은 세계에 대한 이해를 위해 인식론적인 문제에 매우 중요한 가치를 두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각과 개념 사이의 관계를 연구하고, 인식이 세계를 어떻게 창조하는지 탐구하였습니다.

 

2. 상호성(Reciprocity)의 개념

독일관념론에서는 주체와 대상 간의 관계에서 상호성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호성은 인식과 존재, 정신과 자연 등 다양한 관계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3. 절대주의(Absolute Idealism)의 개념

독일관념론에서는 인식이 물리세계를 결정한다는 주장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세계의 본질은 주관적이며, 개인의 인식과정을 통해 결정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절대주의는 개인과 세계 간의 관계에서 발견됩니다.

 

 

독일관념론 주요 학자들

1. 임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 1724-1804)

칸트는 철학적 사유를 인간의 이성의 한계와 성격으로 이해하고, 이성과 경험 사이의 상호작용을 중시했습니다. 칸트는 이성을 통해 인간이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고 믿었지만, 이성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세상의 절대적인 진리에 대해서는 인간이 접근할 수 없다고 봤습니다.

 

칸트의 대표작으로는 '순수이성비판'과 '실천이성비판'이 있습니다. '순수이성비판'에서는 이성이 무엇인지, 어떤 한계가 있는지에 대해 다루며, '실천이성비판'에서는 도덕과 윤리에 대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칸트는 또한 '총합적 명령론'을 제시하여, 인간의 행동은 세상의 법칙에 따라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 법칙은 '범위 있게 대우하라'는 유형으로 정리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법칙이 인간의 행동을 완전하게 규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은 자유의지를 가지고 이러한 법칙들을 따르게 됩니다.

 

칸트는 또한 '미학판단력'에서는 예술작품이 어떤 기준에 따라 아름답다고 인정될 수 있는지를 다루며, '순수이성판단력'에서는 인간의 인식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합니다. 이러한 작품이나 인식에 대한 이론은 후대 철학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2. 요한 괴텔 (Johann Gottlieb Fichte, 1762-1814)

괴텔은 그의 철학에서 현실과 이상적인 세계 간의 관계를 중요시하였습니다. 그는 자연과 예술, 인간의 경험 등을 통해 현실의 복잡성을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이해를 통해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괴텔의 철학에서는 개인과 세계 간의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는 개인의 경험과 인식이 세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으며, 세계 역시 개인의 인식과 경험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괴텔은 인간이 세계를 이해하고자 할 때에는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를 이해해 나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괴텔은 예술과 과학, 자연과 문화, 인간과 사회 등의 이분법적인 관계를 초월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는 예술과 과학이 모두 세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방법이라고 보았으며, 자연과 문화, 인간과 사회 등의 이분법적인 관계 역시 상호작용하며 세계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괴텔의 철학은 그의 문학 작품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문학 작품을 통해 인간의 내면적인 세계와 세상을 이해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인간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 가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그의 대표작인 '파우스트'에서도 이러한 철학적인 요소들이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3. 프리드리히 슈레마허 (Friedrich Schleiermacher, 1768-1834)

슈레마허는 그의 철학에서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과 인간의 경험을 중요시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의 심리와 개인의 경험이 인간의 행동과 행복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와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특히, 슈레마허는 종교철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는 종교적인 경험을 인간의 정신적인 요소와 연결하여 이해하려는 노력을 보였으며, 이를 통해 인간의 종교적인 경험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다루었습니다. 그는 종교적인 경험을 실제적인 것으로 바라보았으며, 종교적 경험은 인간의 정신적인 요소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인간의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슈레마허는 그의 윤리철학에서도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는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경험과 사회적인 요소가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발생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복합적인 결합에서는 자유와 의무, 더 나아가 인간의 행복과 진실성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따라서, 슈레마허는 인간의 행동과 윤리적 판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4. 게오르크 빌헬름 헤겔 (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

헤겔(Georg Wilhelm Friedrich Hegel, 1770-1831)은 독일관념론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철학자 중 하나입니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는 《정신현상학》과 《근대사회의 원리》입니다.

 

헤겔은 인간의 역사와 인간의 사고 발전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그는 인간의 사고 발전이 역사의 변화와 함께 이루어진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과정을 "dialectical process(발전적인 과정)"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이 발전적인 과정에서는 각각의 단계에서 이전 단계의 불완전함을 극복하면서 새로운 것이 생겨나게 된다는 것이 헤겔의 주요한 주장 중 하나입니다.

 

또한, 헤겔은 형이상학과 실천철학, 그리고 인간의 역사와 인간의 자유에 대한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하였습니다. 그는 형이상학에서는 지식의 주체와 대상을 분리하여 생각하였으며, 실천철학에서는 행동을 통해 인간이 자신의 존재를 이해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인간의 자유는 개인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한다고 보았습니다.

 

헤겔은 자유주의와 보수주의에 대한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그는 인간의 자유가 단순한 개인의 자유가 아니라 사회적인 관계에서 발생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관계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사회적인 규범이 상호작용하면서 발전하게 된다는 것이 그의 주요한 주장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규범과 개인의 자유의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동적인 과정은 그의 발전적인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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